KL→싱가포르(1박)→조호바루(1박)→KL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출발하여 2박 3일 아주 꽉~찬 여정으로 싱가포르와 조호바루를 다녀왔습니다.
■ 쿠알라룸푸르에서 싱가포르까지 거리
쿠알라룸푸르에서 싱가포르까지 거리는 약 351km 정도 됩니다. 참고로 서울에서 부산은 383.6km에요. 저는 마침 에어아시아 특가 상품이 있어서 비행기를 타고 다녀왔어요. 그러나 가는 티켓은 저렴한데 싱가포르에서 돌아오는 건 비싸더라구요. 그래서 1박은 싱가포르에서 하고 다음 날 밤 늦게 조호바루로 넘어와서 1박 후 다시 쿠알라룸푸르로 돌아왔습니다.
■ 2박 3일 여정
쿠알라룸푸르 → 비행기 타고 싱가포르 → 기차 타고 조호바루 → 비행기 타고 쿠알라룸푸르
싱가포르는 물가가 말레이시아에 비해 엄청 비싸답니다. 말레이시아 조호바루에 있는 호텔보다 가격이 3~4배 정도는 하기 때문에 싱가포르에서 1박을 하고 다음 날 늦은 밤까지 아주 꽉 차게 시간을 보낸 후 자정 넘어 기차 타고 조호바루로 넘어온 일정은 나름 괜찮은 선택이었습니다. 육로로 국경을 넘는 일은 자주 경험하는 건 아니니 한번 해보고 싶었거든요.
■ 조호바루와 싱가포르는 다리로 연결되어 있어요.
말레이시아 남쪽 끝 지역 조호바루와 싱가포르는 다리로 연결되어 있어서 자동차로 국경을 넘을 수 있어요. 단, 자동차 통행은 등록된 차량만 왕복 출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광객들은 보통 버스(에어로라인)를 많이 이용합니다.
■ 쿠알라룸푸르↔싱가포르 왕복 에어로라인 버스 예약 사이트
Bus Malaysia Singapore : Aeroline : Coach Malaysia Singapore
Bus Malaysia Singapore : Aeroline : Coach Malaysia Singapore
www.aeroline.com.my
■ 싱가포르 조호 바루 왕복 버스 노선
첫째 날
■ 여행 첫째 날 스케줄
집 → 그랩 택시 타고 쿠알라룸푸르 공항 → 비행기 타고 싱가포르 창이 공항 → MRT 타고 차이나 타운 → MRT 타고 호텔 → MRT 타고 가든스 바이 더 베이(클라우드 포레스트, 플라워 돔, 슈퍼 트리) → 도보로 아트 사이언스 뮤지엄 → 도보로 애플 스토어 → 도보로 쇼핑몰 The Shoppes at Marina Bay Sands → 도보로 마리나 베이 샌즈 스카이 파크 → MRT 타고 호텔(YOTEL Singapore Orchard Road)
■ 여행 첫째 날 이른 아침 쿠알라룸푸르 공항(KLIA2)으로 출발
아침 일찍 사춘기 아이들과 각각 배낭 하나씩 메고 쿠알라룸푸르 공항(KLIA2)으로 출발합니다. 쿠알라룸푸르 시내에서 공항까지 그랩(택시)을 이용하면 90링깃(한화로 약 29,700원) 정도 요금이 나와요.
쿠알라룸푸르 공항은 에어아시아만 터미널 2이고 나머지 항공사는 터미널 1이에요.
공항 도착 후 어쨌든 국제선이니 수속 다 밟는데 시간이 좀 걸렸고 오전 9시 비행기를 타고 1시간만에 싱가포르 창이 공항에 도착합니다.
■ 전시관과 같은 싱가포르 창이공항(Changi Airport) 도착
그런데 이게 웬일~~~~공항에서 생수 1병을 샀는데 그 금액이 어마어마 합니다. 목이 마른데 안살수도 없어서 이왕 사는거 큰걸로 1.5리터 한화로 약 4,000원정도 주고 샀어요. 그래도 멋진 공항 때문에 물가 따윈 중요치 않았답니다.
창이공항은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공항 중 하나에요. 4개의 터미널로 이루어져 있고 터미널 3과 터미널 4는 최신 시설과 고급스러운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 주얼 창이(Jewel Changi)의 Vortex 분수
창이 공항의 분수는 공항 내부의 멋진 명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창이공항의 Jewel Changi(주얼 창이) 내부에는 'Vortex' 분수라는 대형 인공 폭포가 있어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실내 폭포로 높이는 약 40미터에 달합니다.
위치: 주얼 창이의 중앙(터미널 1 도착홀(level1)과 가장 가깝게 연결되어 있어요.)
라이트 & 뮤직 쇼케이스 운영 시간:
월-목: 오후 8:00 & 오후 9:00
금요일 - 일요일, 공휴일 및 공휴일 전날: 오후 8:00, 오후 9:00 & 오후 10:00
주말과 공휴일에는 더 많은 쇼가 추가될 수 있어요.
시즌별로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창이공항이나 주얼 창이 공식 웹사이트에서 최신 시간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대중 교통 이용을 위해 카드 구입과 충전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대중 교통 이용이 가능한 카드를 구입하고 충전하는 일이에요.
EZ-Link 카드는 싱가포르에서 대중교통(버스, MRT, LRT 등) 및 편의점, 식당, 일부 상점에서 비접촉식 결제가 가능한 전자카드입니다. 카드에 충전된 금액을 사용하여 교통비를 지불하거나 일부 상점에서 쇼핑할 때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 EZ-Link 카드 구입 방법
▶ MRT 역: 대부분의 MRT 역에서 EZ-Link 카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보통 S$12로, 그 중 S$5는 보증금이고, 나머지 S$7은 카드의 초기 사용 금액으로 제공됩니다.
▶ 편의점: 7-Eleven 등 일부 편의점에서도 EZ-Link 카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구매: EZ-Link 공식 웹사이트나 앱을 통해 카드 정보를 확인하고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EZ-Link 카드 충전 방법
▶ 충전기: MRT 역이나 편의점에 있는 자동 충전기에서 카드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앱: EZ-Link 모바일 앱을 통해 온라인 충전이 가능하며, 카드를 잃어버린 경우에도 앱을 통해 카드 정지 및 잔액 조회가 가능합니다.
카드 구입 후 창이 공항에서 간단히 쉑쉑버거 맛만 보고 진짜 점심을 먹으러 지하철을 타고 차이나타운으로 갑니다.
■ 싱가포르 차이나타운
역사적인 건축물과 현대적인 상점들이 잘 어우러져 있는 곳이에요.
▶차이나타운 헤리티지 센터 (Chinatown Heritage Centre)
이 박물관은 싱가포르 중국인의 역사와 문화를 알 수 있는 곳으로, 차이나타운에서 19세기와 20세기 초 중국인 이민자들의 생활상을 잘 보여줍니다.
▶ 스리 마리암만 사원 (Sri Mariamman Temple)
싱가포르에서 가장 오래된 힌두교 사원으로, 1827년에 건축되었습니다. 이 사원은 화려한 건축물과 복잡한 조각들로 유명합니다. 특히 사원 입구의 조각상들이 매우 인상적이죠.
▶ 차이나타운 컴플렉스 (Chinatown Complex)
싱가포르에서 가장 큰 실내 시장 중 하나로, 신선한 농산물, 해산물, 다양한 중국 식재료 등을 구입할 수 있고 전통적인 중국 음식을 맛볼 수 있어요.
▶ 차이나타운 스트리트 마켓 (Chinatown Street Market)
거리에서 펼쳐지는 이 마켓은 다양한 기념품, 의류, 액세서리 등과 함께 중국 전통의 기념품을 구매할 수 있는 인기 있는 쇼핑 장소에요.
▶ 차이나타운 포인트 (Chinatown Point)
차이나타운 지역에서 쇼핑과 식사를 즐기기에 좋은 현대적인 쇼핑몰로, 다양한 브랜드의 상점들이 있어요. 또한 고급스러운 레스토랑과 카페도 많답니다.
■ 차이나타운 유명한 중식당 동방미식
음식 종류가 정말 100가지도 넘는 것 같아요.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https://maps.app.goo.gl/kYywFUudLExT5LzA6
동방미식 · 193, 195, 197 New Bridge Rd, 싱가포르 059425
★★★★☆ · 중국 음식점
www.google.co.kr
■ 차이나타운 디저트 가게
나름 유명하다고 해서 들러봤어요.
https://maps.app.goo.gl/nvoLdxZCTgZ31jkN9
Mei Heong Yuen Dessert · 63-67 Temple St, #63-67, 싱가포르 058611
★★★★☆ · 디저트 전문점
www.google.co.kr
■ YOTEL Singapore Orchard Road 호텔 체크인
다른 숙소에 비해 저렴(조식 포함 약30만원) 했으나 룸이 엄청 작았어요. 어차피 저희는 캐리어가 없고 잠만 자는 일정이라 크게 상관은 없었는데 좀 답답한 사이즈 입니다. 캐리어 열어 둘 공간이 없어요.
호텔에 짐만 놓고 이제 온실 식물원으로 향합니다. 호텔에서 나와 조금 걸으면 이 쇼핑몰이 나오는데 바로 지하철 역이 있어서 이동하기 편리했어요.
■ 현대적인 온실 식물원 '클라우드 포레스트 (Cloud Forest)'
고산지대의 열대 우림 환경을 재현한 공간으로 다양한 식물들과 함께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시킨 독특한 경험을 할 수 있어요.
■ 슈퍼트리(Supertree Grove)
슈퍼트리는 가든스 바이 더 베이에서 가장 유명한 상징물입니다. 높이가 25m에서 50m까지 다양하며 식물형 거대한 구조물로 나무처럼 보이지만 철강과 콘크리트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슈퍼트리들은 태양광 패널과 빗물을 모으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저녁에는 슈퍼트리들이 다양한 색으로 변하하고 음악과 조명이 어우러진 OCBC Light and Sound Show를 관람할 수 있어요.
■ 싱가포르 아트사이언스 뮤지엄
연꽃을 형상화한 독특한 건축 디자인이에요. 싱가포르의 마리나 베이와 주변 경관을 배경으로 매우 인상적인 모습이었어요.
■ 애플 스토어 방문
꼭 방문하시길 추천드려요. 수변에 돔모양으로 된 건축물인데 내부에서 바깥 경치 구경하면 정말 너무 멋집니다.
■ 쇼핑몰 The Shoppes at Marina Bay Sands
고급 브랜드가 모여 있는 쇼핑몰로 공간이 참 아름답게 잘 되어 있습니다.
지하 푸드코트에서 저녁을 먹었는데 다양한 음식이 많았답니다.
■ 스카이파크 (SkyPark)에서 황홀한 야경 감상
스카이파크는 마리나 베이 샌즈의 가장 상징적인 시설로 빌딩 꼭대기에 위치한 공원입니다.
여기에서 360도 전망을 즐기며 싱가포르의 마리나 베이와 도시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어요. 또한 레스토랑과 카페가 있어서 멋진 전망을 배경으로 식사나 음료를 즐길 수도 있답니다.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 꼭대기층 SkyPark 전망대 후기|무료 입장, 전망대 티켓, 루프탑 바까지 총정리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 꼭대기층 SkyPark 전망대 후기|무료 입장, 전망대 티켓, 루프탑 바까지
싱가포르에서 꼭 가봐야 할 대표 랜드마크는 바로 마리나베이샌즈(Marina Bay Sands). 그리고 그 꼭대기 57층 SkyPark 전망대는 싱가포르 도심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최고의 뷰 포인트입니다.이번 포
talk-79.tistory.com
■ 호텔로 복귀
마리나 베이 샌즈는 MRT(지하철) Bayfront 역에 연결되어 있어서 호텔로 다시 복귀하는데 어렵지 않았어요.
■ 마무리
싱가포르에 방문한 첫날... 날씨가 많이 습하고 더워서 조금 힘들었지만 오길 잘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창이 공항은 쾌적하고 정말 볼거리가 많은 곳이라 싱가포르의 첫인상을 좋게 만들어 줬네요. 그리고 마리나 베이 샌즈는 단순한 호텔 이상의 의미를 가진 복합 리조트이니 싱가포르를 방문하시면 꼭 들러 보시길 추천합니다.
저에게 이번 여행은 조금이라도 경비를 아껴보려는 엄마의 강요로 캐리어가 아닌 배낭을 메고 시작한 여정이었음에도 잘 따라와준 아이들에게 고마운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자녀들이 성인이 되기 전에 배낭 메고 한번 어디든 떠나 보시는거 어떠세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쿠알라룸푸르에서 싱가포르 가는 방법 완벽 정리
말레이시아(조호르바루)와 싱가포르는 두 개의 다리(국경)로 연결되어 있어요.그래서 쿠알라룸푸르(Kuala Lumpur)와 싱가포르를 함께 여행하는 일정을 계획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쿠알라룸푸르에
talk-79.tistory.com
'여행 이야기 > 해외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알라룸푸르에서 출발 2박 3일 싱가포르, 조호바루 여행(셋째 날) (46) | 2025.04.10 |
---|---|
쿠알라룸푸르에서 출발 2박 3일 싱가포르, 조호바루 여행(둘째 날) (49) | 2025.04.08 |
쿠알라룸푸르 근교 힌두교 사원 바투동굴, 축제지만 즐길 수 없는 타이푸삼 축제 (44) | 2025.04.05 |
[쿠알라룸푸르 여행] 차이나타운 복합 문화 공간 REXXL, 북엑세스 서점 (6) | 2025.03.25 |
[쿠알라룸푸르 여행] 구름 위의 라스베이거스 '겐팅 하이랜드' 버스로 가기, 케이블카 예매 (9) | 2025.03.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