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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이야기/해외여행

대한항공 수하물(캐리어 손잡이) 파손 신고 후 캐리어로 보상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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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에 대한항공을 타고 인천에서 쿠알라룸푸르에 도착했는데 수하물(캐리어)이  파손된 경우가 있었어요.
 
캐리어 손잡이가 깨져 있는 상태를 확인하고 바로 대한항공에 전화하니 수하물 파손 신고는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고 알려주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신청하고 보상받은 내용 공유 합니다.
 
 

수하물 파손 보상 신청 절차

1. 파손 확인 및 사진 촬영
수하물을 수령한 즉시 파손 여부를 확인하고, 파손 부위의 사진을 촬영해 두세요.

2. 신고 기간 내 접수
수하물 수령일로부터 7일 이내에 대한항공에 신고해야 합니다.

3. 신고 방법

  • 온라인 신고: 대한항공 공식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해 신고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공항 신고: 도착 공항의 수하물 서비스 데스크에서 직접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5. 필요 서류 준비

  • 파손된 수하물의 사진
  • 수하물 클레임 태그 또는 영수증 (보통 항공권 보딩 패스에 붙여주죠.)
  • 수하물 구매 영수증 (가능한 경우)

 

 보상 기준

 
보상 유형 

  • 수리비 보상 : 수리가 가능한 경우, 수리비 영수증을 제출하면 해당 금액을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 현금 보상 또는 신품 교환 :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 수하물의 구매가 기준으로 감가상각을 적용한 금액을 현금으로 보상받거나 동일한 신품으로 교환받을 수 있습니다. 

 
보상 한도:

  • 국제선의 경우, 몬트리올 협약에 따라 위탁수하물과 휴대수하물을 포함하여 1인당 1,131 SDR(특별인출권)-한화로 약 1,980,000원 정도로 제한됩니다.
  • 기타 운송 협약이 적용되는 경우, 해당 협약에 따른 배상 한도가 적용됩니다.

 

 보상 제외 대상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보상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마모, 긁힘, 눌림, 얼룩 등 경미한 손상
  • 액세서리, 자물쇠, 커버 등 부속품의 분실 또는 손상
  • 고가품, 귀중품, 전자기기 등 고가의 물품
  • 하드케이스에 넣지 않은 스포츠 용품 등 취급이 어려운 물품
  • 불특정한 검색으로 인한 손상 : 미 교통안전국이 고객님의 수하물을 임의로 검색한 경우, 수하물 내부의 서면 통지 또는 외부의 봉인을 통해 이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검색으로 가방이 손상되었다고 1-866-289-9673 미국 교통안전청 (Transport Security Administration, TSA)으로 연락해야 합니다.

 

실제 수하물 파손 신고 후 이메일로 보상 처리 답변 받음

고객님께서 홈페이지상 신고하신 건은 샘소나이트 가방의 팝업 손잡이 손상으로 샘소나이트 A/S 센터를 통한 수리가 가능할 것으로 사료되어 아래와 같이 세 가지 배상안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1) 현금 배상
저희 배상 심의 위원회에서 가방의 손상 손해 가치를  50,000 원으로 평가하였습니다 . 
여행용 가방의 잠금장치 및 지퍼 고리 손상 사례의 평균적인 수리비(1~2만원 수준) 와 소정의 운송비로 책정된 평가액입니다. 위의 배상액에 동의하시는 경우 은행계좌번호와 계좌명 알려주시면 1~2주 이내 입금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 수리 진행
저희 대한항공을 통한 배송 서비스를 원하시는 경우 회신주시면 자택으로 빈 박스 (30인치) 를 보내드립니다. (주소변경시 회신을 부탁드립니다.) 박스 수령 후 파손 가방을 박스에 담아놓으시면 1~2일 후 택배 기사가 방문하여 수거하도록 하겠습니다. 샘소나이트 A/S 센터에서 수리 후 자택으로 배송해 드리며, 수리기간과 왕복 운송기간 포함하여 통상적으로 약 3~4주 정도 소요됩니다.
 
3) 대체 가방
대체가방을 선택하시는 경우 아래 저희 대한항공에서 제공해드리는 대체가방 리스트를 함께 보내드리오니 확인 부탁드립니다. 대체가방으로의 배상을 선택하시는 경우 배송 받으실 주소를 회신 주시면 3~4일 이내 배송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배상 절차 완료 후 파손 가방은 고객님께서 자체 폐기 부탁 드립니다. 
 
* 파손된 가방과 “동일한 사이즈로만 제공됨을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20인치는 기내용이며, 24~5인치는 중형, 28~9인치는 대형 수하물 사이즈입니다.
1. 몽크로스 SWITZERLAND PC 
2. PC-004 BACKPO 
3. 몽크로스 피피코코 (PPCOCO)
 

 수하물 파손 보상 완료

저는 대체가방(몽크로스 SWITZERLAND PC로 선택한다는 이메일을 보내고 며칠 후에 캐리어를 잘 받았습니다.

 
 
역시 세계 항공사 순위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고 고객 서비스 부분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대한항공은 수하물 파손 건에 대해서도 신속하게 처리해 주었어요.
 
 

참고 사항

  • 보상 신청 시, 수하물의 상태를 정확히 기록하고 필요한 서류를 빠짐없이 제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보상 절차 및 기준은 변경될 수 있으므로, 대한항공 공식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통해 최신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수하물 파손 신고 | 대한항공

 

Korean Air

 

www.koreanai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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